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대부분 네이버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네이버는 여러 가지 상위노출 로직이 자주 바뀝니다. 그래서 재빨리 그에 맞춰서 적응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큰 틀에서 바뀌지 않는 부분도 있습니다. 오늘은 그 큰 틀에서 벗어나지 않는 네이버 블로그 상위노출을 위해 제목을 짓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상위노출을 위한 제목을 짓는 법.
1. 키워드와 지수의 중요성
본 포스팅의 내용은 제목을 짓는 방법에 대한 것입니다. 하지만, 이 부분을 먼저 알고 있어야 고속 성장하실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짧게 그 내용을 적어보겠습니다. 블로그를 갓 시작하시는 분들의 블로그는 블로그 지수가 굉장히 낮은 수준이라고 하실 수가 있습니다. 그러면 우리는 지수를 올려야 하는데 지수를 올리는 가장 첫 번째는 블로그 방문자수와 조회수가 아주 중요하게 작용을 합니다.
내가 블로그에 글을 쓰고 방문자수가 조금씩 늘어나게 됩니다. 방문자수에 따라서 지수가 조금씩 올라가고 쌓인 지수만큼 방문자수가 좀 더 늘어날 수 있는 파이가 더 커지게 됩니다. 파이가 커진 만큼 내가 글을 쓰고 또 지수가 쌓이게 되면 또다시 파이는 더 커지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키워드로 다시 예를 들어볼까요? 내 블로그 지수가 쌓이면 파이가 커집니다. 그럼 그 파이만큼 내 블로그를 방문하는 사람들이 좀 더 늘어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나는 그 파이의 크기에 맞는 키워드를 가지고 상위노출을 시킬 수가 있는 것입니다.
제 블로그로 다시 한번 예를 들면, 제 블로그 방문자수는 1만~ 1만 5천입니다. 파이 크기가 꽤 큰 편에 속하는데요. 이 정도의 블로그 지수. 즉, 파이의 크기로는 10만 이상의 조회수를 가진 키워드를 가지고 상위노출을 시키기 힘든 편에 속합니다. 하지만 그 이하 10만 이하의 조회수를 가진 키워드들은 웬만해서는 상위노출 1위~5위안에 노출시킬 수가 있었습니다. 물론, 경쟁자수와 현재의 문서량에 따라서 다른 결과를 가져올 때도 종종 있기는 합니다.
블로그 지수가 작으신 분들은 나에게 맞는 키워드를 먼저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반에는 지수가 낮기 때문에 경쟁이 세고 조회수가 많은 키워드들은 다음을 기약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조회수가 적당한 키워드들부터 차근차근 상위노출시키면서 지수를 쌓다 보면 나중에는 상위노출도 쉽다고 생각하시는 경지까지 가실 수가 있습니다.
2. 제목에 넣을 키워드 찾는 법. 위치 정하는 법.
네이버 블로그를 기준으로 내가 사용할 맞춤 키워드를 찾는 것은 중요합니다. 그리고, 제목의 어느 부분에 키워드를 위치해야 할지 정하는 방법도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키워드 조회수와 문서량 위주로 경쟁 정도를 알기에 가장 적합한 사이트는 2개의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편합니다. 하나는 키워드마스터 입니다. 그리고, 블랙키위 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키워드마스터는 직관적이고 관련키워드들을 같이 화면에 띄워줍니다. 그래서 내가 사용할만한 키워드들을 조회하는데 편합니다. 블랙키위는 내가 입력한 키워드의 경쟁강도와 키워드 점수 그리고, 제목의 키워드 위치를 찾는데 편하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서 같이 이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키워드를 찾는 법은 간단합니다. 블랙키위를 예로 들면, 내가 원하는 키워드를 넣었을 때에 경쟁 정도를 분석해서 ABCD와 같이 키워드 등급을 표현해줍니다. A가 가장 높은 점수의 키워드로 경쟁 정도도 낮고 황금 키워드라고 할 수가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사용하시길 추천드릴수가 있겠습니다.
그리고 해당 키워드를 검색하고 밑으로 화면을 쭉~내려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해당 키워드로 상위노출하고 있는 블로그들의 작성자 정보와 제목들이 보입니다. 여기에서 보셔야 할 부분은 제목입니다. 해당 키워드를 어떤 위치에 넣은 블로그들이 상위노출하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그리고 똑같은 위치에 자신의 키워드를 삽입해서 제목을 만드시면 됩니다.
3. 네이버 블로그 제목 짓는 방법 - 제목 길이 정하는 법.
마지막으로 중요한 내용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상위노출을 위해 제목을 짓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있는데요. 세 번째 내용으로 제목 길이를 어떻게 정해야 하는가입니다. 위에 설명드린 키워드 관련 사이트 특히, 블랙키위에서도 상위노출되고 있는 제목을 한번 참고하셔도 도움이 됩니다.
저는 제목을 지을 때 두 가지 방법을 사용합니다. 한 가지는 블로그 제목은 최대한 짧게 1번, 블로그 제목에 모든 키워드를 넣어서 2번. 뭐 적당히 넣는 3번도 있기는 한데 보통 1번과 2번 중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럴 때 이렇게 사용합니다. 경쟁강도가 세고 상위노출되고 있는 다른 블로그들의 제목이 짧은 경향이 있다면 저도 최대한 짧게 갑니다. 그래야 잠깐이라도 상위노출이 될 확률이 많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경쟁강도가 세지 않고 해 볼 만하다 한다면 3번 적당히를 선택합니다. 마지막으로 경쟁강도가 센 편이고 조금이라도 오래 상위노출이 되고 싶다 할 경우에는 2번 키워드 때려 박기를 선택합니다. 참고로, 2번 키워드 때려 박기는 최대한 많은 키워드로 제목 글자 수를 꽉꽉 채우고 발행합니다.
블로그를 하다 보면 많은 사람들의 블로그를 보게 됩니다. 모든 분들이 자기만의 방식대로 운영하고 있죠. 저 또한 2년째 블로그를 하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블로그를 하면서 쌓인 노하우를 전자책에도 넣었지만 이곳에다 조금씩 공개하고 있습니다. 물론, 제 글이 정답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다른 분들 전자책도 읽어보고 카페, 지식인, 블로그를 방문하면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하실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노하우를 기반으로 테스트하고 시험하면서 자신만의 방법을 터득해간다면 어느 순간 성장한 자신을 발견하실 수 있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최근댓글